4일 자카르타 그랜드 쉐라톤 간다리아시티호텔에서 진행된 '글로벌 브릿지 인 인도네시아' 수출상담회 전경.[사진=롯데마트 제공]

더트래커 = 김가영 기자

롯데마트는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브릿지 인 인도네시아를 성황리에 개최하고 총 950만 달러(약 130억원) 규모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8일 밝혔다.

글로벌 브릿지 인 인도네시아는 롯데마트가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한 대표 상생 프로그램 중 하나다.

지난해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베트남 하노이에서 ‘2024 대한민국 동행축제 with LOTTE’를 공동 개최하며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 올해는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과 손잡고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도왔다.

이번 행사는 롯데마트가 해외사업 역량과 축적된 운영 노하우, 그리고 현지 유통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K-콘텐츠 확산을 선도하고 중소기업과의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참여 기업들의 실질적인 판로 확대를 위해 인도네시아 유통 바이어를 초청한 ‘B2B 수출상담회’와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직접 소개하는 ‘B2C 판촉전’ 두 가지 핵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지난 4일 개최된 수출상담회에는 국내 식품 및 뷰티 분야의 우수 중소기업 20개사와 인도네시아의 24개 바이어사가 참여했다.

현지에서 주목받고 있는 K-푸드와 K-뷰티 트렌드를 반영한 참가 기업들로 구성됐다. 총 130여건의 상담이 진행돼 950만 달러 규모의 상담 실적을 기록했다.

이 중 일부 기업은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법인에 신규 입점을 확정하고 현지 바이어사와 수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또 4~8일 자카르타 간다리아시티몰에서는 참여기업의 다양한 상품들로 꾸려진 ‘롯데마트 플레이 마켓’ 팝업스토어가 운영됐다. 전시존, 이벤트존, 시식존으로 구성된 이번 팝업스토어는 현지 고객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K브랜드 제품의 매력을 직접 전달했다.

이외에도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의 전략 세미나, 현지 대형마트 시장조사, 할랄 인증 기관(LPPOM) 방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참가 기업들이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중장기적인 수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행사 종료 이후에도 할랄 인증 지원 등 후속 조치를 통해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도울 계획이다.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은 “2년간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 지원을 통해 약 100개 기업, 300억원 규모의 상담 실적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했다”며 “롯데마트는 해외에 오프라인 유통 매장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강점을 활용해 국내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