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레이션17' 프로젝트에 새롭게 합류한 5명의 청년 리더.[사진=삼성전자 제공]

더트래커 = 김가영 기자

삼성전자는 유엔개발계획(UNDP)과 협력해 운영 중인 '제너레이션17' 프로그램에 5명의 청년 리더가 새롭게 합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청년 리더는 △해양·기후 보호 활동가인 브리지타 구나완 △생물학자이자 해양 보호 및 지속 가능성 교육을 전개하는 에듀테크 플랫폼 아카데미아 델 오세아노의 공동 설립자인 호세 프란시스코 오초아 △성평등 관점에서 기후 정의를 옹호하는 청년 조직 엠포데라클리마)의 설립자이자 대표인 레나타 코치 알바렌가 △기후 운동가이자 재활용 소재와 전자폐기물을 활용한 친환경 교육 키트 개발 스타트업 이브틱에르고의 설립자인 라하프 아부 마이얄레 △회적 기업 프로젝트 발라의 공동 설립자인 솜야 다브리왈이다.

제너레이션17은 삼성전자가 유엔개발계획과 함께 UN이 채택한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이하 글로벌 골즈)'를 2030년까지 달성하기 위해 변화를 만들어내는 청년 활동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2020년 제너레이션17 출범 이후 삼성전자와 유엔개발계획은 아시아·아프리카·유럽·라틴아메리카·중동·북미 등 전 세계의 청년 리더를 지원하며 17개의 사회 문제 해결에 동참해 왔다.

삼성전자는 청년 리더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널리 확산하고 원활히 활동할 수 있도록 최신 갤럭시 기술과 글로벌 네트워킹,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청년 리더들은 보다 공정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삼성의 지속적인 헌신을 반영해 △해양 보호 △환경·지속가능성 △양질의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둔다.

최승은 삼성전자 MX사업부 마케팅팀장(부사장)은"이번에 합류한 청년 리더들이 기술을 활용해 지역사회의 참여를 이끌며, 지속 가능하고 공정한 세상을 위해 선한 영향력을 계속 발휘해 나가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너레이션17은 기술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창출하고자 하는 삼성전자와 유엔개발계획의 공동 의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협력 사례다.

삼성전자와 유엔개발계획의 파트너십은 2019년 갤럭시 스마트폰의 지속가능 애플리케이션인 삼성 글로벌 골즈 앱 출시와 함께 시작됐다.

갤럭시 사용자들은 앱을 통해 17개의 지속가능개발목표에 대해 학습하고, 앱 내 광고 시청과 월페이퍼를 활용한 광고 수익금 증대 등을 통해 기부금을 적립할 수 있다.

삼성전자 역시 앱 내 광고 수익금과 동일한 금액을 기부하는 '매칭 펀드'를 운영해 기부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사용자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2023년 기부 리더보드와 친구를 초대할 수 있는 소셜 기능을 도입했다. 지난해에는 기부 굿즈를 통해 갤럭시 스마트폰 배경화면과 워치 페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한정판 멸종위기 동식물 월페이퍼도 제공했다.

삼성 글로벌 골즈 앱은 출시 이후 약 3억명의 갤럭시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누적 기부금은 2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또 빈곤 퇴치, 기아 종식, 깨끗한 물과 위생 등 전세계 갤럭시 사용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지속가능발전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도 제공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작은 실천을 통해 큰 변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앱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