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트래커 = 김가영 기자
LG헬로비전은 ‘공연 실황 콘텐츠 공동제작 사업’을 추진, 대학로 인기 공연을 TV콘텐츠로 제공해 공연문화 접근성을 전국 소비자들의 안방까지 확장하며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유료방송·공연원작자·중소제작사·중소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4자간 협력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동사업은 공연예술과 미디어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상생모델로도 기대를 모은다.
공연과 방송이 결합한 새로운 장르의 ‘공연 실황 콘텐츠’는 관람문화 변화를 이끌어갈 전망이다. 수도권에 집중된 공연을 지역 관람객들도 손쉽게 접하는 창구이자, N차관람러들에게 현장과는 또 다른 공연의 매력을 발견하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소비자 관심이 오프라인 공연으로 이어져 티켓사업이 활성화되는 선순환 효과도 기대된다.
그 시작으로 이달 중 유료방송 시청자들은 대학로 뮤지컬 '하트셉수트'를 TV로 만나볼 수 있다. 헬로TV를 비롯해 유료방송 플랫폼(케이블TV·IPTV·위성방송)에 입점한 3개 채널(ENA·더무비·시네마TV)에서 순차 방영된다. '하트셉수트'는 고대 이집트 최초 여성 파라오인 ‘하트셉수트’와 그녀 곁의 미스터리한 여성 ‘아문’의 엇갈린 운명을 다룬 창작 뮤지컬이다.
이번 '하트셉수트' 공연 실황 콘텐츠는 시청자들에게 현장 이상의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국내 대표 실황 콘텐츠 제작사 ‘위즈온센’의 영화적 촬영기법을 토대로, 스토리에 최적화된 영상미와 색감을 더해 등장인물의 서사와 감정선을 더욱 섬세하게 전달한다. 이를 통해 단순 중계형 영상과는 차별화된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이번 공동사업은 ‘LG헬로비전-공연원작자-중소제작사-중소PP’ 4자간 협력 결과물이다. LG헬로비전이 기획총괄을 담당한 가운데, 사업자간 협의를 토대로 △작품성 있는 소극장 공연 발굴 △공동투자채널(LG헬로비전 및 중소PP) 조성을 통한 제작비 투자 △공연 실황 콘텐츠 제작 △공연 실황 콘텐츠 배급(중소PP 참여사 대상)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사업자간 시너지를 더하는 상생 토대가 마련됐다. 공연업계와 원작자에게는 소극장 공연에 대한 소비자 관심과 접근성을 높이는 계기이자, 중소제작사에게는 공연 실황 콘텐츠 유통창구를 TV채널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제작비 인플레이션 심화로 어려움을 겪던 중소PP 사업자들은 공동투자를 통해 제작비 부담을 덜고 오리지널 콘텐츠 다양성을 확보하게 됐으며, 이에 따른 유료방송 시청자 만족도 향상도 기대된다.
LG헬로비전은 앞으로 사업자간 파트너십을 지속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대학로 뮤지컬 및 연극 △콘서트 △어린이 공연 등 공연실황 콘텐츠 장르와 라인업을 확장하며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임성원 LG헬로비전 상무(홍보·대외협력센터)는 “이번 공동사업이 급변하는 공연예술과 미디어 생태계 속에서 사업자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상생 신호탄이 되길 기대한다”며 “LG헬로비전은 지역 기반 케이블TV 사업자로서 양질의 콘텐츠로 지역 간 문화격차 해소에 기여하며 고객경험을 혁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