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홈페이지


더트래커 = 김상년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사가 총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10일 본교섭을 벌였으나 30여분 만에 결렬됐다. 성과금 정상화 등을 요구하며 코레일과 교섭을 벌여온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은 코레일과의 협상을 중단했다. 철도노조는 협상 최종 결렬시 11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이다.

코레일과 철도노조는 10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중구 코레일 본부에서 협상을 이어갔지만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30분 만에 논의가 종료됐다. 협상 결렬을 선언한 철도노조는 예고한 대로 파업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파업에 들어갈 경우 철도노조 파업은 지난해 12월 이후 1년 만이다.

노조는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 안건 상정에 필요한 절차상의 물리적 시간 부족을 이유로 들고 있다"며 "올해 안에 성과급 정상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의 책임 있는 약속이 없다면 철도노조는 내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최종적으로 파업이 결정된 것은 아니다. 코레일 측은 파업 전까지 철도노조와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선 “철도노조의 결렬 선언은 일종의 ‘협상 전략’으로 보인다”는 평가도 있다.

파업이 시작될 경우 파업 참여 예상 인원은 조합원 2만2천여명 가운데 1만여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필수 유지 인원은 1만2천여명이다.

노조는 올해 임금교섭 과정에서 '성과급 정상화, 고속철도 통합,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고속철도 KTX와 SR 통합방안이 발표되면서 가장 큰 쟁점은 '성과급 정상화'가 꼽힌다.

노조는 기본급의 80%만을 성과급 지급 기준으로 삼고 있는 현 상황을 정상화하는 게 최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지난해 12월 철도 파업 때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문제 해결을 약속하고 민주당 중재로 파업에 복귀했지만 기획재정부가 문제 해결을 가로막고 있다고 노조 측은 주장했다.

코레일은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하는 등 파업 대응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전철과 KTX 열차에 운전 경력이 있는 내부 직원 및 외부 인력 등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을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