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텍 2025'에서 조슈아 디빈 ABS 글로벌해양사업개발 부사장(왼쪽)과 김형석 한화파워시스템 선박솔루션사업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화파워시스템 제공]

더트래커 = 박현승 기자

한화파워시스템은 '가스텍 2025'에서 174K LNG 운반선을 대상으로 한 암모니아 연료 가스터빈 개조 설계에 대해 미국선급협회(ABS)로부터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지난달 13일 체결된 한화-ABS 간 공동 개발프로젝트를 통해 도출된 결과다. 한화파워시스템은 단기간 내 핵심 엔지니어링 설계 및 안전성 검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암모니아는 질소와 수소로 구성돼 연소될 때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선박 탄소중립을 위한 대안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한화파워시스템은 소량의 파일럿 오일(점화용 연료)도 쓰지 않고 100% 암모니아로 가동되는 선박 추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국제 해운산업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목표를 세운 데 이어 구체적인 환경 규제를 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암모니아 가스터빈은 무탄소 해양시장을 여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기본승인은 △공정 흐름도 △운전·제어 철학 및 장비 리스트 △일반배치도 △기관실 배치도 △독성구역·감지·ESD·화재안전도면 등 필수 엔지니어링 문서에 대한 검토·승인 과정을 통해 발급됐다.

이는 암모니아 연료를 활용한 대형 선박이 안전 기준을 충족한다는 점을 국제 선급을 통해 공식 확인한 동시에 해당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 또한 재확인한 것이다.

한화파워시스템은 이번 기본승인을 계기로 기존 LNG 운반선을 포함한 다양한 선사의 선종에 대해 암모니아 연료 전환형 개조 패키지를 제안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선박 탈탄소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김형석 한화파워시스템 선박솔루션사업부장은 “이번 기본승인 획득은 암모니아 연료를 활용한 가스터빈 기반 추진체계의 기술적·상업적 타당성을 입증한 성과”라며 “향후 실선 적용과 상업 운항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주·조선소·선급과의 협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파워시스템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가스텍 2025 전시에 참가 중이다. 전시는 9~12일 나흘 간 피에라 밀라노에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