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25'가 열리는 독일 베를린 '메세 베를린'의 시티큐브 베를린에 위치한 삼성전자 전시관 입구에서 모델이 전시 주제인 'AI 홈, 미래 일상을 현실로'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제공]

더트래커 = 김가영 기자

삼성전자는 5~9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에 'AI 홈, 미래 일상을 현실로'라는 주제로 참가한다고 4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메세 베를린 내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에 업계 최대 규모인 6235㎡(약 1886평)의 공간을 마련하고, 인공지능(AI)을 통해 한층 강력해진 서비스와 제품으로 구현한 'AI 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구현된 삼성 AI 홈은 사용자와 가족을 이해하고 알아서 맞춰주는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 AI 홈은 일상의 편리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가족의 건강과 안전까지 돌본다.

방문객들은 삼성 전시관에 펼쳐진 'AI 홈'을 통해 현실로 다가온 꿈꾸던 미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다.

'AI 홈 리빙' 존에서는 삼성전자의 'AI 홈'이 제안하는 4대 핵심 경험인 △쉽고 편리함(Ease) △나와 가족의 건강과 안전(Care) △시간과 에너지 효율(Save) △강력한 보안(Secure)이 소개된다.

전시존에서는 삼성 AI 홈의 4대 핵심 경험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수면 데이터 분석으로 나에게 맞춘 최적의 수면 관리 △나의 식습관 데이터와 취향에 맞춘 레시피 추천 △멀리 떨어진 부모님의 활동데이터로 안부 확인 △나의 패턴에 맞춘 에너지 절약 모드 등의 다양한 시연도 진행된다.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사용자의 건강 관리에 필수적인 '수면'과 '영양'을 간편하게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다.

스마트싱스는 항상 착용하는 갤럭시 워치 또는 링을 통해 수집된 수면 데이터와 사용자가 설정해둔 목표 기상 시간을 기반으로 잠에 들어야할 최적의 시간을 추천해 준다.

잠들기 전 스마트폰으로 '굿나잇 모드'를 실행하면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TV와 조명이 꺼지고 에어컨, 공기청정기는 저소음 운전으로 자동 전환된다.

또 패밀리허브 냉장고에 식자재를 넣으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식품 리스트에 기록해 보관기한을 관리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도 선보인다.

이 기능을 통해 식자재에 맞는 레시피를 추천 받고, 클릭 한번으로 레시피에 맞는 조리 설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AI 홈 인사이드' 존에서는 성능을 혁신할 뿐만 아니라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비전 AI △비스포크 AI △갤럭시 AI를 전시해 완성도 높은 AI 경험을 선보인다.

비전 AI는 TV가 단순 화면을 넘어 질문의 맥락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대화하는 '비전 AI 컴패니언'을 통해 사용자가 TV와 대화하듯 쉽게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AI 버튼을 누르면 비전 AI 컴패니언이 시청하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찾아주고, 다양한 질문을 통해 콘텐츠 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날씨나 뉴스 등 사용자가 질문하는 다양한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을 제공한다.

또 △외국어 콘텐츠 자막을 사용자가 선택한 언어의 자막으로 바꿔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 △AI를 활용해 나만의 취향에 맞는 디지털 화면을 연출할 수 있는 '생성형 월페이퍼' △화질 및 사운드 최적화 등 다양한 AI 기능을 모두 한 화면에 보면서 사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생성형 AI 앱들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기술 우수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혁신 제품들도 선보인다. 지난달 출시한 마이크로 RGB TV는 115형 대형 스크린에 100㎛ 이하 RGB(빨강, 초록, 파랑) LED를 초미세 단위로 배열한 RGB 컬러 백라이트를 적용했다.

'AI 비즈니스 솔루션' 존에서는 스마트싱스 프로를 통해 주거용을 넘어 매장, 오피스, 복합단지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로 확장되는 기업형 비즈니스 솔루션을 선보인다.

매장 효율화, 주택단지 에너지 관리 및 공조 유지보수, 안전 관리 등 핵심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산업 요구에 부응하며 고도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전시장에 마련된 'AI 스토어'에서는 스마트싱스 프로를 통해 여러 매장을 원격으로 관리하고 디바이스 및 에너지 관리, 매장 자동화를 구현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고객은 비용을 절감하고 창고 내 재고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AI 오피스'에서는 녹스 기반의 B2B 솔루션을 통해 오피스 입주자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과 대형 빌딩을 위한 공조설비 에너지 절감 기술을 선보인다. 안전 관리 솔루션을 통해 작업장 위험 구역 접근 알림과 갤럭시 워치 연계 SOS 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