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전시관 입구에 AI홈 허브 ‘씽큐 온’의 지휘 아래 다양한 가전들이 서로 연결되며 고객의 일상을 업그레이드 하는 'LG AI홈'을 형상화한 'LG AI 가전의 오케스트라' 연출 공간을 마련했다.[사진=LG전자 제공]

더트래커 = 김태호 기자

LG전자가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에서 고객의 삶과 교감하며 조화를 이루는 ‘LG AI홈’의 본격적 시작을 알린다.

LG전자는 5일(현지시간 )부터 닷새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25’에 참가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는 약 3745㎡ 규모의 전시 공간에서 ‘LG AI 가전의 오케스트라’를 주제로 ▲고객이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LG AI홈’ 솔루션과 ▲유럽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AI 가전 신제품 25종을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지금까지 중 가장 큰 규모인 약 1762㎡의 B2B 고객 전용 상담 공간을 마련해 현지 유통 업체를 비롯한 B2B 고객 공략에 나선다.

새로운 AI 가전부터 핵심 부품 솔루션까지 차별화된 기술력을 총망라해 선보이며 북미와 함께 세계 최대 프리미엄 가전 시장으로 꼽히는 유럽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IFA는 미국 CES, 스페인 MWC와 함께 세계 3대 전자 및 IT 전시회로 꼽힌다. 1924년 B2B 전자 제품 전시회로 출발해 올해로 101주년을 맞았다. 매년 1800여개 글로벌 기업과 11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비즈니스의 장으로 자리매김 했다.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LG 씽큐 온’이 가전과 IoT 기기, 외부 서비스를 연동해 고객의 다양한 생활 요소를 맞춤 조율하는 AI홈 솔루션을 소개한다.

먼저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면 LG AI홈을 오케스트라 공연에 빗대어 표현한 연출 공간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가로 폭 20m의 미디어월을 배경으로 총 21대의 AI 가전을 오케스트라 공연장처럼 배치하고, 미디어월 속 ‘LG 씽큐 온’의 지휘 아래 다양한 가전들이 서로 연결되는 미디어 아트를 더해 고객과 교감하며 고객의 일상을 업그레이드하는 LG AI홈을 형상화했다.

전시장 내부 ‘AI홈 솔루션 존’에서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배경으로 고객들이 실제 일상에서 실현할 수 있는 AI홈 경험을 제시한다.

요리, 휴식, 캠핑 등 일상 상황에서 ‘LG 씽큐 온’이 집 안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것은 물론 AI홈 플랫폼 ‘LG 씽큐 AI’로 △기존 가전에 새로운 AI 기능을 지속 업그레이드하는 ‘씽큐 업’ △고장·이상징후 등 제품 상태를 손쉽게 관리하는 ‘씽큐 케어’ 등 서비스 시연도 관람객 대상으로 진행한다.

AI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슈필라움’을 통해 집과 모빌리티를 넘나들며 연결되는 ‘LG AI홈’의 확장도 살펴볼 수 있다. ‘LG 씽큐 온’을 활용하면 집 안에서 슈필라움의 광파오븐을 미리 예열하거나 슈필라움에서 홈 캠을 통해 집 안 상황을 확인하고 로봇청소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또 집과 차량의 에너지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 하는 것도 가능하다.

관람객들이 직접 ‘LG AI홈’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관람객이 1인 가구, 신혼부부, 기숙사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구성된 시나리오를 따라 전시장 곳곳에 설치된 ‘LG 씽큐 온’과 가전을 사용하면, 개인별 체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일상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LG전자는 유럽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AI 가전 신제품도 대거 선보인다.

특히 냉장고 및 세탁기 제품별로 △공간 낭비 없이 집에 꼭 맞는 인테리어를 구현하는 디자인과 에너지 효율성을 강조한 ‘핏앤맥스 존’ △AI 기능을 구현하는 핵심 부품의 작동 방식을 소개하는 ‘AI 코어테크 존’을 연계해, 제품 설계부터 핵심 부품 기술까지 아우르는 LG의 AI 가전 경쟁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류재철 LG전자 HS사업본부장(사장)은 "IFA 2025는 유럽 생활가전 시장이 고효율 가전과 AI홈 솔루션으로 재편되는 기점이 될 것”이라며 “고객의 삶과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는 ‘LG AI홈’ 솔루션과 유럽 고객들에게 꼭 맞는 제품들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