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11일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개최된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KB금융 제공]

더트래커 = 박현승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1일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고객별 맞춤 금융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한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는 지주 및 주요 계열사의 데이터·인공지능(AI) 분야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지주 및 계열사들의 △금융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 전략 △데이터 공동 분석 및 모델링을 통한 그룹 시너지 창출 사례 △마케팅 예측 모델 적용 사례 등이 논의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데이터·마케팅 영역 간 협업 생태계’ 구축 방향, 각 계열사별 데이터 활용 성공사례 등 초개인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과 실제 실행된 사례 중심의 데이터 분석 전략 결과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KB금융측은 전했다.

현장에서는 데이터 전문가와 실무진 간의 심층 토론과 네트워킹 세션도 함께 진행됐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데이터는 단순한 수집 그 자체보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알고자 하는 바가 명확할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갖는다”며 “비즈니스 현장과 고객의 목소리를 중심에 두고 끊임없이 대화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참석한 실무진들에게 “데이터를 해석하는 최신 기술들을 내부에 전파하는 교육도 중요하다"며 "최고의 데이터 전문가로서 자기 계발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KB금융은 실행 중심의 데이터 분석 역량이 조직 문화로 자리잡아 회사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엔진이 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데이터 혁신 세미나를 정례화할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데이터와 영업 현장의 경험을 연결해 고객에게 더 나은 금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AI 중심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